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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 admin@seastorygame.top
지난 6일 국립중앙박물관의 ‘뮤지엄 아카데미’에 참여한 학예연구사가 마패 모양 유물 복제품의 설치·연출을 위한 실습을 하고 있는 모습.문호남 기자·국가유산청 제공
정사각형 모양의 나무 합판 위에 삼국시대 제사용 그릇인 굽다리접시 복제품이 놓여 있다. 가로·세로 지름 15.5㎝, 높이 19㎝의 굽다리접시는 어떻게 받침대 위에 설치될까. 전국 박물관에서 모인 새내기 학예연구사들에게 주어진 임무는 유물 가치가 돋보이도록, 동시에 안전하도록 이를 고정하는 것. 그들 앞에 주어진 도구는 침핀과 니퍼, 롱노즈,
알라딘릴게임 망치, 드릴 등의 공구를 비롯해 낚싯줄, 청동관, 실리콘 튜브, 열수축 튜브, 열풍기 등 어림잡아도 20여 개. 유물의 수집·연구 담당 및 전시 기획자로 알려졌던 학예연구사들이 각종 도구를 손에 든 ‘기술자’로 변모해 유물 설치에 나서는 순간이다.
지난 6일 서울 용산구 국립중앙박물관 교육관에서 열린 국립중앙박물관의 뮤지엄 아카데미 심화
릴게임하는법 과정. 이날 전국 국·공·사립박물관에서 근무 중인 재직 10년 미만의 학예연구사들과 함께 전시품 설치 방법에 대한 강의를 듣고 실제 설치 연출 실습까지 진행해봤다.
흔히 유물의 실제 설치는 행정 인력 등이 도맡아 한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실상은 달랐다. 유물의 가치를 누구보다 잘 아는 학예연구사들의 손길이 전시된 유물 하나하나에 숨겨져 있
알라딘게임 다. 최근 전시 수요가 늘어나면서 외주업체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지만 기본적으로 전시를 기획하고 이를 바탕으로 업체와 소통해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것은 여전히 이들의 몫이라고 한다.
특히 올해 국립중앙박물관을 찾은 관람객이 500만 명을 넘어설 정도로 주목도가 큰 만큼, 이들의 역량을 키워 전시 수준을 끌어올려야 한다는 박물관의 의지
릴게임황금성 도 강하다.
이날 기자도 강사진의 도움을 받아 유물 설치에 도전했다.문호남 기자·국가유산청 제공
◇‘디테일의 종합체’인 유물 설치… 사람이 유물 특성 고려해 수십 가지 재료 꽂고, 매달고, 붙여
이
손오공릴게임예시 날 국립중앙박물관 소속 곽홍인 학예연구관의 지도하에 가장 먼저 진행된 것은 유물 고정을 위한 침핀 고리 만들기. 뒤이어 침핀 고리에 낚싯줄을 어떻게 매듭짓는지에 대한 교육이 이어졌다. 가장 눈에 덜 띄면서도 탄성이 있는 낚싯줄은 작고 가벼운 유물을 고정하는 데 필수적인 도구. 손쉽게 구할 수 있고 비용이 저렴하면서도 적용 대상이 광범위해 자주 사용된다. 다만 줄에 반사되는 빛이 관람을 방해할 수 있고 사용하는 위치를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 이날은 비교적 작은 보조물들을 이용해 설치 작업이 진행됐지만, 다양한 형태와 무게의 유물들을 고정하는 데는 아크릴 판이나 봉, 뮤지엄왁스, 모래주머니 등 수많은 재료가 활용된다. 유물의 가치와 내구성, 보존 상태와 같은 전시품 자체의 요소뿐 아니라 전시 방향에 따라 이들 재료의 설치 난이도 및 소요 시간이 천차만별이다. 크기가 큰 유물을 설치할 경우에는 학예연구사들이 직접 금속 마운트를 만들거나 이를 디자인해 업체에 제작을 의뢰하기도 한다.
이날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제시한 유물 복제품들은 청동검, 돌칼, 철도끼, 굽다리접시, 청동거울, 마패, 상평통보, 접시와 붓, 서책 등. 이 중 굽다리접시를 들고 자리에 앉으니 곧바로 “전시품을 어떻게 어디에 배치할지부터 구상하라”는 강사의 조언이 들려왔다. 받침대 위 유물 고정 위치를 정한 다음 낚싯줄과 침핀을 이용하기로 했는데 이 과정에도 남모를 ‘디테일’이 숨어 있었다. 침핀을 합판에 수직으로 꼽는 것이 아니라, 팽팽하게 당겨진 낚싯줄과의 각도에 따라 조절해야 했다. 접시 뚜껑을 비스듬히 세워 전시하기 위해서는 동관으로 만든 받침대를 따로 제작하기도 했다. 주변을 둘러보니 제작자의 설치 의도에 따라 받침대는 십(十)자 모양이나 말발굽 모양 등 제각각으로 제작됐다. 다만 동관은 유물에 직접 닿을 경우 손상을 입힐 수 있어, 겉에 열수축 튜브를 씌우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이날도 튜브를 녹여 동관에 밀착시키기 위해 230도의 열풍이 나오는 기기를 이용했다.
가볍고 내구성이 약한 서적의 경우 설치 방법이 다르다. 서책은 대개 펴져 있는 채로 설치되는데, 그 아래 중성골판지로 만든 네모난 받침대를 두는 경우가 많다. 종이류 기록물은 유물 특성을 고려해 보존처리과정에서 중성화하게 되는데, 받침대도 이에 맞춰 소재를 선택하는 것이다. 이날 대한민국역사박물관, 국립한글박물관 등에서 온 학예연구사들은 별도의 조를 짜 서책 설치법을 배우기도 했다.
기자가 실습 항목으로 선택한 굽다리접시 복제품.문호남 기자·국가유산청 제공
◇실제 전시품 배치 시에는 다양한 요소 고려돼… 최근 다양한 방식 시도돼 작업 난도↑
이날 유물 설치·전시의 첫 단계는 사실 전시 기획에서부터 시작된다고 봐야 한다. 박물관 속 유물들을 관객들이 단순한 물건이 아닌 시대의 숨결이 담긴 ‘이야기’로 받아들이게 하기 위해서는 전시에 스토리텔링을 입혀야 하기 때문이다. 이후 박물관 디자인팀과 학예연구사들이 협업해 전시 콘셉트에 따른 전체적인 유물 배치와 구도를 정한다. 설치 작업이 끝난 유물을 벽면이나 바닥, 유리 박스에 위치시키는 작업은 유물 옆 전시카드·영상 송출 기기와의 배치, 관람객 동선 등 여러 요소를 고려해 이뤄진다. 이날 강연에서는 “유리 박스 안에 금속 받침대를 설치할 때 조명 각도와 그로 인한 그림자 형태까지 고려해야 한다”는 이야기도 나왔다.
특히 이전에는 나열된 유물의 앞면만 보여주는 방식이 일반적이었다면, 최근에는 유물의 뒷면까지 보여주거나 천장에 매달아 전시하는 등 변주가 이뤄지고 있어 유물 설치·전시의 난도가 날로 높아지고 있다고 한다. 국립중앙박물관은 지난 2월 선사·고대관을 개편하면서 과거 대개 눕혀서 전시되던 석기 유물들을 수직으로 세워 곶감처럼 매단 채 전시했다. 이 같은 방법으로 유물을 설치·전시하면 최근 석기를 가장 위에 배치하는 등 제작 시기의 변화를 효율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는 것이 박물관의 설명이다.
어느 하나 쉬운 것 없는 유물의 설치·전시 작업을 두고 박물관 관계자들은 “많이 고민할수록, 손길에 애정이 담길수록 유물이 관객들에게 더 가까이 다가가는 건 어쩔 수 없다”고 말했다.
인지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