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혜갤러리

 

바다이야기 예시 ✓ 6.rcf928.top ✓ 온라인 릴게임

저비설훈 0 2
【96.rcf928.top】

릴게임 다빈치황금성 게임 다운로드야마토 동영상다빈치

바다이야기 예시 ✓ 17.rcf928.top ✓ 온라인 릴게임


바다이야기 예시 ✓ 73.rcf928.top ✓ 온라인 릴게임


바다이야기 예시 ✓ 52.rcf928.top ✓ 온라인 릴게임


바다이야기 예시 ✓ 22.rcf928.top ✓ 온라인 릴게임



골드몽 릴게임 사이트 릴게임 체리마스터 슬롯머신 알고리즘 빠칭코 슬롯머신 적토마게임 황금성 게임 일본야마토 프라그마틱 체험 일본야마토게임 바다이야기게임하는곳 야마토예시 슬롯모아 바다이야기황금고래 릴게임천국 릴게임팡게임 프라그마틱 슬롯 조작 신천지3.0 릴게임다운 무료 야마토 게임 황금성 슬롯 백경사이트 바다이야기슬롯 황금성포커 바다이야기 하는 법 릴게임5만릴짱 체리마스터게임 황금성온라인 사이다쿨 일본 야마토 게임 릴게임천국 무료 메가 슬롯 머신 스톰게임 슬롯버프 야마토 릴게임 슬롯머신 알고리즘 황금성게임정보 알라딘 프라그마틱 슬롯 팁 온라인오션게임 꽁머니릴게임 강원 랜드 슬롯 머신 하는법 pc 바다 이야기 다운 온라인룰렛 파칭코게임 온라인슬롯사이트 빠찡코 슬롯머신무료 황금성동영상 체리마스터 오리지널황금성3게임 바다이야기 무료게임 다운로드 오션파라다이스 릴게임 바다이야기 고래 야마토2 온라인 런처 꽁머니사이트 황금성3 릴게임다빈치 바다신2영상 체리마스터 비법 황금성게임장주소 카지노 슬롯머신 전략 릴게임환수율 슬롯게임 실시간 바다이야기하는법 성인릴게임 바다이야기 백경 황금성예시 체리마스터 다운로드 야마토게임무료다운받기 메이저릴게임사이트 88오락실릴게임 카카오 야마토 먹튀 모바일릴게임종류 무료황금성게임 온라인 슬롯 하는 법 온라인게임순위 2018 슬롯커뮤니티 최신게임 무료게임 바다이야기예시 100원바다이야기 바다이야기 꽁머니 환전 황금성검증 모바일바다이야기 다빈치 릴게임 온라인게임 우주전함 야마토게임 야마토5게임공략법 우주전함야마토게임 백경 게임 슬롯무료게임 사이트추천 온라인배경 일본빠징고 황금성3게임공략법 온라인 릴게임 사이트 슬롯머신무료 릴게임이란 온라인삼국지 오토 성인놀이터 파칭코하는법 모바일오션 파라 다이스7 로또달팽이 블랙잭하는법 온라인릴게임사이트 오션파라다이스하는방법 오리지날 야마토 슬롯모아 무료야마토게임 릴게임이란 바다이야기 무료게임 다운로드 체리게임주소 인터넷 바다이야기 매장판 모바일릴게임 종류 야마토빠칭코 황금성게임다운로드후기 황금성게임장 바다이야기 환전 가능 바다이야기게임동영상 프라그마틱 슬롯 종류 릴게임 추천 사이트 알라딘릴게임다운로드 게임몰 김숨(51)은 사명감을 가지고 글을 쓰지는 않는다고 했다. 그러나 책임을 잊은 적은 없다. 2016년 국내에 일본군 ‘위안부’ 생존 피해자가 단 한 명 남게 되는 시점을 배경으로 한 소설 <한 명>을 발표한 이후 그는 소설가로서 자신에게 씌워진 책임을 의식하며 10여 년을 보냈다.

를 출간한 김숨 작가가 14일 서울 정동길을 걷고 있다. 서성일 선임기자" class="thumb_g_article" data-org-src="https://t1.daumcdn.net/news/202510/16/khan/20251016141847926mche.jpg" data-org-width="1200" dmcf-mid="bcJonYDxy6" dmcf-mtype="image" height=증권
"auto" src="https://img2.daumcdn.net/thumb/R658x0.q70/?fname=https://t1.daumcdn.net/news/202510/16/khan/20251016141847926mche.jpg" width="658">

장편소설 <간단후쿠>를 출간한 김숨 작가가 14일 서울 정에너지관련주식
동길을 걷고 있다. 서성일 선임기자


지난 14일 서울 정동 경향신문사에서 김숨은 이렇게 말했다.
“쓰고 싶어서 썼지만, 그분들의 삶에 빚을 지고 있으니 내가 할 수 있는 나름의 애도를 계속해야 하는 책임, 내가 이해한 선에서 그분들의 삶을 (대중에게) 들려드려야 하는 자리에 섰을 손오공게임
때 얘기해야 하는 책임이 따른다고 생각했다.”
책임은 그가 위안부에 대한 글을 계속 쓰게 한 이유 중 하나다. 자신이 그들의 삶을 제대로 이해하고 글을 썼는지를 묻는 과정, 소설가로서의 책임을 자문하는 과정은 최근 발표한 장편 <간단후쿠>에도 녹아있다. ‘간단후쿠’는 위안부들이 입고 생활한 원피스식 옷을 부르던 말이다. 소설은 일제강점기 레이젠 주식
만주의 한 위안소에서 일본군 위안부로 생활하며 원래 이름 ‘개나리’ 대신 ‘요코’가 된 15세 소녀의 몸을 소환한다.
[플랫]‘순결한 희생자’로 획일화됐던 위안부 피해자, 같은 삶은 없다
그의 전작들이 떠오른다. 만주 낙원 위안소 이야기를 담은 장편 <흐르는 편지>에 등장했던 소녀들, 위안부 피해자의 증언을 기록하는 연구신규상장예정종목
자의 이야기인 중편 <듣기 시간>에도 등장했던 이름 ‘요코’ 등이다.
“‘한 명’은 위안소 안의 이야기로 들어가지 못했다. 충분하지 못하다는 생각이 들었고 ‘흐르는 편지’를 썼다. 다만 그 소설을 쓸 때 당시 읽었던 피해자 증언 기록 등이 내 안에 정리되지 못하고 있었고, 위안소로 가서 내가 그 소녀들의 몸 안에 들어가 있지 못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만족스럽지 못하던 차에 ‘오키나와 스파이’를 쓰며 오키나와의 위안소를 직접 방문할 기회가 있었다. 이후 위안부 공부도 더 한 뒤 ‘이제 쓸 수 있을 것 같다. 소녀의 몸 안에 들어가 쓸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야기를 체화하는 과정에서 쓴 것이 ‘흐르는 편지’였다면, 체화 이후에 쓴 것이 ‘간단후쿠’라고 보면 될 것 같다. 그동안 했던 공부를 더해서 ‘한 명’도 개정판을 꼭 내고 싶다.”
그는 ‘체화’라는 표현을 쓰면서도 경계했다. 타인의 고통을 완전히 이해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것, 특히 몸에 새겨진 고통에 대해 누군가를 이해한다고 말하는 것이 주는 오만함 혹은 무력함에 대한 경계였다.



김숨은 1997년 등단해 약 30년 동안 꾸준히 소설만 썼다. 대산문학상, 이상문학상, 동인문학상, 현대문학상 등 국내의 권위 있는 문학상에 한 번씩 이름을 올렸다. <국수>, <간과 쓸개> 등 삶의 아이러니를 담아낸 소설집부터 조선소 노동자의 삶을 다룬 <철>, <제비심장>, 이한열 열사를 모티브로 한 등 다양한 주제로 글을 썼다.
그럼에도 ‘위안부 문제를 다루는 소설가’라는 수식이 그의 이름 앞에 자주 붙는다. 작가는 “나는 역사 소설을 쓰는 사람은 아니다. 인간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싶을 뿐이다. 수식어에 갇히고 싶지는 않지만, 표현은 자유라고 생각한다. 물론 ‘내가 아직 (위안부 이야기를)제대로 다 못 썼는데’라는 부끄러움도 있었다”라고 말했다.
문장은 명료하고 시처럼 아름답다. 소설 전체가 서사시처럼 읽히기도 한다. 그럼에도 <간단후쿠>가 읽기 쉬운 책이라고 말하긴 어렵다. 인간성이 상실된 시대에 어린 소녀들이 겪었을 참상이 비록 직접적인 언어로 표현되지 않는다 해도 책장을 넘기는 독자의 손끝은 무겁다. 위안부 피해자 김복동·길원옥의 이야기를 듣고 쓴 증언 소설 <숭고함은 나를 들여다보는 거야>, <군인이 천사가 되기를 바란 적 있는가>를 비롯해 그가 지금까지 써온 위안부와 관련된 소설들 모두 그러할테다.
하지만 “반복되는 전쟁과 폭력과 학살. 간단후쿠를 입고 간단후쿠가 된 소녀들은 여전히 곳곳에 있다. 우리가 보고 있지 못하거나 보려고 하지 않을 뿐”이라는 작가의 말은 우리가 왜 5·18민주화운동을 제주 4·3을 그리고 위안부 이야기를 비롯한 현대사의 아픔을 지금 다시, 문학 혹은 예술작품에서 만나야 하는가를 상기시킨다.
▼ 고희진 기자 gojin@khan.kr
플랫팀 기자 flat@kyunghyang.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