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할 하나였다. 물었다. 맘에 무시하고 그렇게 건물이지난달 25일 일본 지바현 마쿠하리 멧세에서 열린 ‘도쿄게임쇼 2025’에서 인기 게임 ‘오니무샤’(귀무자) 부스 앞에 관람객들이 장사진을 이루고 있다.
“새로운 모험 속으로.”
지난달 25일 일본 지바현 마쿠하리 멧세에는 이런 글귀가 담긴 펼침막 아래로 인파들이 가득 들어찼습니다. 이날 세계 3대 게임쇼의 하나인 ‘도쿄게임쇼 2025’가 열렸습니다. 게임 마니아들 사이에서는 한 번쯤 가보고 싶어 탐내는 행사라고 해서 다녀와 봤습니다.
‘무한히, 끝없이 즐기는 놀이터’(Unlimited, Neverending Playground)라는 슬로건을 달고 열린 이날 행사에는 무려 46개 나라 770여 기업이 4천여개 부스
릴게임황금성 를 꾸렸습니다. 한해 글로벌 산업규모가 300조원대인 업종답게 이날 개별 기업들의 ‘부스’ 하나하나가 개별적인 대형 행사를 방불케 할 정도였습니다. 대형 스크린에서 게임 속 화려한 모습의 주인공들이 활약하거나, 노래 부르고 춤추는 모습이 마치 콘서트장에 온 것 같은 느낌을 주기도 했습니다. 이날은 일반 관람객 방문 전에 비즈니스·언론 관계자들만 참석이 가능
듀오백코리아 주식 했는데도, 세가 아틀러스 부스처럼 대형 게임 체험장을 만든 곳들에는 발 디딜 틈이 없을 정도로 많은 사람이 몰렸습니다.
일본 지바현 마쿠하리 멧세에서 열린 ‘도쿄게임쇼 2025’의 세가-아틀러스 부스에서 관람객들이 게임 체험을 하고 있다.
강원랜드 주식 특히 눈길을 끈 것은 애니메이션 원작 등을 활용한 ‘서브 컬처’ 게임들의 활약이었습니다. 행사장 곳곳에는 마치 코스프레 이벤트가 벌어진 듯 일본이나 중국 애니메이션에서 봤던 캐릭터 분장을 한 이들이 게임 홍보에 열을 올리고 있었습니다. 코나미 부스에는 호러 게임 ‘사일런트힐’의 무시무시한 교복 차림 귀신이, 캠콤 부스에선 ‘바이오하
릴게임총판 자드 레퀴엠’의 좀비가 눈을 희번덕거리며 관람객들을 겁줬습니다. 2K의 ‘보더랜드4’ 부스에는 영화 ‘매드맥스’를 보는 듯, 세기말이 떠오르는 기괴한 가면의 등장인물들도 강렬한 인상을 뿜어내고 있었습니다. 반면 ‘아스트로봇’처럼 귀여운 로봇 캐릭터들이나, 여성 캐릭터들이 활약하는 ‘스타 세이비어’들도 눈길을 끌었습니다. 한국에서도 넥슨, 넷마블, 스마일게이
주식거래방법 트, 엔씨소프트, 펄어비스, 컴투스 등 주요 게임 기업들이 열전에 참여했습니다. 해외 업체들 가운데는 일본이 자랑하는 소니의 오픈월드 액션 어드벤처 ‘고스트 오브 요테이’, 캡콤의 인기작 ‘귀무자:검의 길, 스퀘어에닉스의 '파이널판타지’ 등 전시관에 게임 마니아들의 대기 줄이 끊임없이 이어졌습니다.
일본 지바현 마쿠하리 멧세에서 열린 ‘도쿄게임쇼 2025’에서 모델들이 게임 캐릭터들로 분장하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게임쇼를 직접 체험한 건 처음인데 행사장 자체의 압도적 규모는 놀라웠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이미 ‘공룡’이 된 게임산업의 전세계 규모는 지난 5년간 100조원 이상 확대될 만큼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날 일본 컴퓨터 엔터테인먼트 협회(CESA)가 배포한 자료를 보면, 지난 2020년 20조6천억엔(194조원) 규모였던 글로벌 게임산업은 지난해 31조엔(293조원)으로 성장했습니다. 가장 손쉽게 이용할 수 있는 모바일게임 분야가 전체 이용자의 60% 안팎, 피시(PC) 분야와 가정용 게임 분야도 각각 20% 안팎을 꾸준히 유지하면서 전체 파이를 계속 키우는 모양새입니다. 특히 동아시아 지역의 게임 시장이 크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2023년 12조5천억엔(118조원)이던 시장 규모가 지난해 13조7천억엔(130조원)으로 1년 새 무려 1조엔 이상 커졌습니다.
‘도쿄 게임쇼 2025’ 현장에는 게임 업체들 뿐 아니라 관련 하드웨어를 공급하는 삼성전자 부스도 차려졌다.
‘겜알못’인 저는 게임 분야가 매우 커졌다는 정도만 알고 있었는데, 산업이 몸집을 키우면서 일자리 확대에도 막대한 구실을 하고 있었습니다. 일본에서만 게임 관련 일자리가 20만개에 이른다고 합니다. 이 분야에서 일하고 싶어하는 사람들도 대단히 많은데요. 내년 졸업 예정자들 가운데 문과생이 취업을 원하는 기업 15위권 안에 게임업체들이 반다이(9위), 코나미그룹(10위), 세가(13위) 등 3곳이나 진입을 했습니다. 이들 아래로 산토리그룹(11위) 도요타자동차(12위), 미쓰비시유에프제이(UFJ)은행(14위) 등 굴지의 대기업들이 있는 것만 봐도 인기를 짐작해볼 수 있습니다. 이과생들 사이에선 소니그룹이 아예 1위, 세가 11위, 닌텐도 15위 등이 높은 순위에 올라있습니다.
‘도쿄게임쇼 2025’ 진입로에 ‘새로운 모험을 향해’라는 펼침막이 걸려 있다.
이날 행사에서 특히 아쉽다고 느낀 것은 가정용 게임기 시장에서 한국 기업들 이름을 볼 수 없었다는 점입니다. 축적된 기술력과 시장이 받침이 돼야 가능한 일이겠지만, 예전에 집에서 닌텐도스위치로 ‘동물의 숲’이나 ‘마리오 카트’를 재밌게 했던 기억들이 있습니다. 집에서 가족들과 조금더 친숙하고 편안한 한국 게임들을 접할 수 있어도 좋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이번에 나눠준 자료를 보니 지난해 닌텐도스위치와 플레이스테이션5 판매량이 각각 310만대, 145만대, 금액으로는 913억엔(8600억원), 919억엔(8700억원)에 이른다고 합니다.
도쿄/글·사진 홍석재 특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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