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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교육청 영유아 교육·보육 통합 기본계획



경기도교육청은 최근 남부청사에서 교육지원청 유보통합 담당자를 대상으로 ‘유보통합 재정·재산 분야 회의’를 개최했다. 도교육청은 7월1일 자로 교육지원청에 유보통합 전담 인력 배치를 완료했으며, 담당자 회의를 시작으로 재정·재산 분야에 대한 지방관리체계 일원화 준비에 본격 돌입한다. 아울러 자체 인력 자원을 활용한 재정 기획팀(TF) 운영으로 보육 재정 현황을 분석하고 있다. 또 수도권교육청(경기·서울·인천)과 교육부가 함께하는 재산 기획팀(TF) 운영을 통해 쟁점 사항을 연구하는 등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이관 준비를 하고 있다. 이와 관련, 경기도교육청 ‘2025년 경기도 영팍스넷
유아 교육·보육 통합 기본계획’을 살펴본다.







경기도교육청 지난 8월 교육지원청 유보통합 담당자를 대상으로 ‘유보통합 재정·재산 분야 회의'를 진행했다. 경기도교육청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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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유아 교육·보육 통합, 체계적 기반 구축

경기도교육청은 2024년 10월 ‘유아 유보통합 추진 지원 조례’ 제4조에 따라 국가 정책 변화에 발맞춰 보육업무의 교육청 이관과 유치원·어린이집의 교육·보육과정 통합을 위한 체계적인 기반 구축에 들어갔다야마토게임장
.
이는 영유아 교육·보육 중심 맞춤형 지원을 통해 유치원과 어린이집 간 균형 있는 발전 및 교육·보육의 단계적 상향평준화 기반 조성에 목표를 두고 있다.
이럴 경우 영유아 교육·보육 현장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실질적인 지원을 강화하는 안정적인 유보통합 체계 기반 조성, 교육청-지자체—유관기관 간 통합 체계를 구축해 기본분석
지역별·유형별 특성을 반영한 경기형 영유아 교육·보육 모델 개발, 유보통합 관리체계 일원화 기반 구축으로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정책 추진 및 영유아 교육·보육의 질적 향상 도모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에 따라 경기도교육청은 2023년 △유아교육과 유보통합준비담당 신설(7월) △(선도교육청) 거점형 방과후 과정 시범운영(202주식공부서적
3년 7개, 2024년 8개) △(선도교육청) 어린이집 급식비(3∼5세) 지원(2023년 230억원, 2024년 680억원) △‘경기도교육청—경기도 유보통합추진단’ 발대식(11월) 등을 추진해 왔다.
이어 지난해 △경기도 보육 현장 방문조사 1단계(2~4월), 2단계(7월) 실시 △제1부교육감 직속 ‘유보통합준비단’ 신설(7월) △경기형 다같이 처음학교 시범사업 대상기관(6개) 지정 선정(9월) △유치원·어린이집 교(직)원 4대 분야 역량강화 연수(9월) △지역자원 활용 체험형 프로그램 운영 지원(9월) △소규모 유치원·어린이집 교육·보육 환경 여건 개선(61개) (10월) △경기도 보육 현장 방문조사 3단계 실시(10~11월) △지방공무원 선발·교육(12월) 및 동두천시 파견(2025년 1월) 등을 진행했다.
■ 유보현장 통합 실현 ‘첫걸음’... 교육·보육 전문가 양성
경기도교육청이 현장 중심의 질 높은 유보통합을 실현하기 위한 인적 기반 구축의 첫걸음을 내디뎠다.
도교육청은 유보통합의 원활한 추진과 현장 맞춤형 지원을 위해 ‘2025 유보통합 교육·보육 전문가 양성과정 직무연수’를 운영했다. 유치원과 어린이집 현장을 통합적으로 이해하고 지원할 수 있는 컨설팅 전문가 양성을 위한 기초과정이다.
연수는 유치원·어린이집 원장, 원감 60명을 대상으로 7월14일부터 17일까지 5일간 경기도교육청율곡교육연수원 등에서 집합 연수 형태로 공통 교육과 영역별 교육을 총 30시간 진행했다.
공통 교육은 컨설턴트로서의 기본 소양과 역할 인식을 중심으로 △컨설턴트의 첫걸음 △성장을 이끄는 컨설턴트 △교육·보육 현장 지원을 위한 컨설팅의 방향과 역할 등을 다뤘다.
영역별 교육은 관심 분야를 선택해 전문성을 심화하는 과정으로 △유아·놀이 중심 교육과정 지원 △학습공동체를 통한 변화와 성장 △배움과 삶을 잇는 이음교육 등 3개 분야로 구성했다.
특히 이번 연수는 강의와 사례 공유를 넘어 실습, 워크숍 등 다양한 방식으로 운영했다. 실제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현안을 해결할 수 있는 실천적 역량 함양에 중점을 두고 있다.
도교육청은 이후 심화 교육과 전문가 교육까지 과정을 개설할 예정이다. 현장을 이해하고 문제를 진단·해결할 수 있는 실천적 전문가를 양성해 영유아 중심 교육의 기반을 마련하는 데 더욱 힘쓸 방침이다.
■ 영유아·교사·학부모 ‘맞춤형’... 건강한 성장 돕는다
유보통합준비단은 지역여건을 반영한 정서심리 발달지원으로 영유아의 건강한 성장 및 발달을 도모하고자 ‘2025 영유아 정서·심리 발달 지원 계획’을 수립했다.
이를 통해 영유아 정서심리 발달 지원 개선 방안을 마련하고 지원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이는 정서·행동 위기 아동의 증가와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영유아 정서·행동 위기 증가 및 정서발달 격차 심화에 대한 우려로 일상생활 및 놀이를 통한 정서 발달의 관심 증대와 지원 요구가 증가하는 데 따른 것으로 발달의 가소성이 높은 영유아기에 정신건강 문제 및 발달 장애 전환을 예방하고 적절한 개입과 중재를 위한 전문가와 연계한 정서·심리 발달에 대한 맞춤형 지원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따라 치료지원 중심 영유아보육법의 한계를 극복하고 모든 영유아의 정서·심리 발달을 지원할 수 있는 초중등과 동등한 법적, 제도적인 체계 구축이 필요한 상황이다.
아울러 ‘영유아 대상 보편적 마음건강 지원’을 위해 예방에 초점을 둔 지역 맞춤형 영유아 정서심리 발달지원 기반을 마련하고자 했다.
영유아 지원으로는 △보편적 마음 체크업 검사 및 정서 지원 프로그램 운영 △도움이 필요한 유아 대상 맞춤형 치료 지원(언어, 놀이, 미술 등) △특별한 지원이 필요한 유아 특수교육지원센터, 전문의료기관 안내 등에 힘쓴다는 구상이다.
학부모 지원으로는 △학부모 대상 정서 지원 프로그램 운영 △도움이 필요한 유아의 학부모 대상 양육코칭 등 지원 등을 계획했다.
교사 지원으로는 △교사 대상 정서 지원 프로그램 운영 △도움이 필요한 유아 담임교사 대상 정서 지원 △교사 상호작용 도움 자료 개발·보급 등에 지원체계를 마련했다.



경기도교육청 지난 8월 교육지원청 유보통합 담당자를 대상으로 ‘유보통합 재정·재산 분야 회의'를 진행했다. 경기도교육청 제공


■ 3~5세 유아 대상... 여건 개선으로 ‘질 높은 돌봄’
경기도교육청 유보통합준비단은 ‘2025 영유아학교 시범사업 실행 계획서’를 근거로 ‘2025 유치원 및 어린이집 돌봄운영 지원 계획’을 세우고 유치원 및 3~5세가 있는 현원 150명 이하인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세부 추진 계획을 세웠다. 이에 따라 아침·저녁 돌봄 및 방학 중 돌봄운영을 하고 있는 3~5세 유아가 있는 유치원 및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한다.
돌봄 수요에 따라 아침·저녁 돌봄 및 방학 중 일부 돌봄을 운영하거나 돌봄운영을 희망하는 기관도 신청 가능하다. 돌봄 추진은 돌봄에 대한 사회적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유치원 및 어린이집이 돌봄을 운영하고 있으나 돌봄운영 및 여건 개선을 위한 실질적인 지원은 부족한 실정이다.
대다수 기관이 돌봄운영을 위한 전담인력 부재로 담임교사가 당번제 및 순번제에 의해 돌봄을 운영하고 있어 교육 및 보육과정 운영 집중에 어려움을 초래하고 피로도가 증가하고 있다.
또 영유아학교 시범사업 4대 상향평준화 과제에 따른 충분한 돌봄 이용 시간 확보를 위한 돌봄운영 지원으로 안정적인 운영 및 여건 개선의 점진적 돌봄 기반 조성이 필요하다.
돌봄운영은 아침 돌봄, 저녁 돌봄, 방학 중 돌봄(유치원 해당) 운영비(인건비 포함)를 지원한다. 이럴 경우 충분한 돌봄 이용 시간(상향평준화 과제) 확보와 돌봄 여건 개선으로 안전하고 질 높은 돌봄 체계가 구축될 것으로 기대된다.
박화선 기자 hspark@kyeongg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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