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묵직한 패배감이 모두를 짓눌렀을 때, 의연히 들고 일어난 건 ‘여자들’이었다. 한 명은 농부의 딸이었고, 한 명은 지도자의 ‘불륜녀’로 손가락질받는 여인이었다. 농부의 딸이 전쟁을 승리로 이끌자, 분열된 권력층을 불륜녀가 통합했다. ‘100년 전쟁’에서 잉글랜드에 승리한 프랑스의 얘기다. 농부의 딸은 유명한 잔 다르크. 불륜녀의 이름은 아녜스 소렐이었다. 두 여인이 아니었다면, 프랑스는 지금도
최신게임 영어를 쓰고 있었을 것이다.
아녜스 소렐의 통합은 혼자만의 힘으로 이뤄진 건 아니었다. 그에겐 든든한 경제적 후원자가 있어서였다. 자크 쾨르라는 이름의 ‘대(大)상인’이었다. 불륜녀에 줄을 댄 걸출한 사업가. 사가(史家)는 이런 결합을 두고 ‘멸국의 첫발’로 묘사하길 즐기지만, 역사는 사고의 편향을 비웃으며 정반대의 결과물을 만들어냈다.
코스닥종목 아녜스 소렐과 자크 쾨르가 프랑스를 하나로 통합해서였다. 역사의 줄기를 바꾼 경제 이야기기도 했다.
“프랑스를 구한 건 우리 여자들이라지.” 승리 후 돌아오는 잔다르크. 장 자크 셰러의 후대 그림. 1887년 작품.
바다이야기 5만 백년전쟁, 승기는 잉글랜드로
1443년, 프랑스는 영국과 전쟁 중이었다. 1337년 시작된 ‘100년 전쟁’이 저주스러운 명칭처럼 100년 넘게 이어지고 있었다. 시소처럼 한 방씩 주고받은 양국의 무게 추는 영국으로 기울었다. 잉글랜드 왕 헨리 5세 존재 덕분이었다.
우선주 “세상에서 제일 쉬운 거요? 프랑스와의 전쟁이요.” 잉글랜드가 대승한 아쟁쿠르 전투.
‘아쟁쿠르’ 전투에서 헨리 5세는 프랑스 기병을 늪지대로 유인했다. 허우적대던 그들에게 잉글랜드 장궁병은 화살
릴게임설치 비를 선물했다. 말의 울음소리가 사람의 비명과 섞였다. 아우성이 잦아든 자리에, 피로 가득한 진창이 드러났다. 잉글랜드의 압도적 승리였다. 잉글랜드 군사들은 쓰러진 프랑스 병사의 피로써 조국을 상징하는 성 조지의 붉은 십자가를 그렸다.
그야말로 압도적 승리였다. 프랑스의 왕 샤를 6세는 평화조약에 서명할 수밖에 없었다. 딸 카트린을 헨리 5세에게 시집보내고, 두 사람의 아이를 프랑스의 왕위 계승자로 인정한다는 ‘트루아 조약’이었다. 잉글랜드 핏줄이 흐르는 아이가 프랑스의 왕이 된다는 굴욕적 서명이었다.
“여보, 이제 아침은 파리바게뜨가 아니라 휘쉬앤췹스야.” 헨리 5세와 카트린의 결혼식.
술과 여자에 빠진 샤를 7세
치욕을 넘어, 존재론적 위기를 느낀 건 프랑스 왕세자 샤를 7세였다. 약속받은 왕좌가 이제 제 것이 아니었기 때문이다. 홀연히 나타난 농부의 딸 잔 다르크의 활약으로 잠시 갱생의 가능성에 마음이 들떴지만, 그녀가 사라지자 그의 권력 기반은 재차 위태로웠다. 불혹에 가까운 나이에도 샤를 7세가 다시 술독에 빠진 배경이었다. 거칠고, 각박한 세상으로부터 고개를 돌리기 위해서였다.
“취하고 싶구나. 소주 아니 와인을 가져오너라.” 샤를 7세.
앙상하기 짝이 없는 권력 기반에도, 꼴에 남자라고 여자를 보면 마음이 동했다. 그때 등장한 여인이 아녜스 소렐이었다. 화사한 미모를 가진 왕비의 시녀. 그러나 소렐은 왕의 침실에 쉽게 발을 들이지 않았다. 몸종으로 전락해 쾌락의 대상이 되길 원하지 않아서였다. 샤를 7세는 전략을 바꿨다. 경건하면서 진지한 마음으로 구애하자, 그녀가 그의 마음을 받았다.
절색이(絶色·뛰어나게 아름다움)었지만, 경국(傾國·나라를 위태롭게 할 미인)은 아니었다. 그녀는 프랑스의 위기를 진심으로 걱정하는 애국자였다. 궁에서 권력 기반이 다져지자 그녀는 자신이 가장 믿는 인물을 궁으로 불러들였다. 프랑스의 대상인 자크 쾨르였다.
“전하, 저를 말고 조국을 바라보세요.” 아녜스 소렐의 초상화.
대상인, 입궁하다
자크 쾨르는 부르즈 지방의 상인이었다. 돈이 되는 곳이라면 어디든 향했다. 중동 지역에서 실크와 향신료, 모피를 들고 유럽에서 높은 마진을 붙여 팔았다. 지중해가 그의 앞마당이었고, 시장이 놀이터였으며, 상선의 갑판이 학교였다. 이탈리아 상인을 거치지 않고 중동과 직거래를 튼 최초의 프랑스 상인이었다. 그의 상선은 12척에 달했고, 상선은 진귀한 물건으로 가득했다.
“자, 다이소보다 물건이 많은 쾨르에게 오세요.” 자크 쾨르를 묘사한 그림.
동방에서 들어 온 희귀한 물산을 귀족의 정원에 풀어 놓았다. 자크 쾨르는 욕망을 양식하는 법을 알았고, 귀족은 기꺼이 돈을 내고 양식장에서 욕망을 충족했다. 자크 쾨르가 프랑스의 돈을 쓸어 담는 방식이었다. 가장 멋진 옷이, 가장 근사한 귀금속이 필요한 귀부인들은 언제나 자크 쾨르를 찾았다. 자크 쾨르가 모이는 곳에 돈이 흘렀고, 그가 터 잡은 마을은 언제나 거대한 상업 도시가 됐다. 프랑스는 무너지고 있었지만, 쾨르라는 거인은 굳건했다.
자크 쾨르가 궁의 호출을 받았다. 왕 샤를 7세의 새로운 애인 아녜스 소렐로부터였다. 쾨르는 쾌재를 불렀다. 그는 실세가 누군지 간파하는 데에 탁월한 직관을 갖고 있어서, 돈을 어디에 갖다 받쳐야 하는지 잘 알고 있었다. 소렐을 위한 화사한 드레스와 두둑한 금전, 빛나는 보석을 들고 궁을 찾았다. 왕의 여자에 줄을 대면 사업은 더할 나위 없어질 것이기 때문이었다. 세계를 유랑하며, 돈의 흐름과 냄새를 맡으며 기른 기민한 상인의 감각이었다.
자크 쾨르의 선박을 묘사한 스테인드 글라스. [사진출처=Remi Mathis]
상인과 불륜녀의 조합
“나라를 위해, 당신의 능력을 써주세요.”
그가 궁에서 마주한 건 사치의 바다에 빠져 허영의 자맥질을 하는 평범한 귀부인이 아니었다. 그녀는 진지한 눈으로 자크 쾨르가 조국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물었다. 개인의 영달을 내려놓고, 조국을 향한 헌신을 주문했다. 쾨르는 설득당했다. 호수처럼 푸른 눈으로 간절한 부탁을 해오는 가녀린 여인의 마음을 거절할 도리가 없어서였다. 세속에 찌든 마음을 한 켠에 치워놓고, 그곳에 애국심을 심었다. 아녜스 소렐과 자크 쾨르의 만남이었다.
“프랑스여, 우리 하나가 되어라.” 화가 장 푸케가 소렐을 모델 로그린 ‘천사에게 둘러싸인 성모와 아기예수’.
아녜스 소렐은 가슴이 훤히 드러난 드레스를 입고, 빛나는 보석을 목에 걸었다. 쾨르가 선물한 것들이었다. 단순한 과시를 넘은 고도의 정치행위였다. 궁정의 눈과 귀를 잡는 카리스마로 아우라를 일궈 권위를 세우기 위함이었다. 권위가 굳건하면 도버 해협 건너 잉글랜드로 향한 프랑스 귀족의 마음을 붙잡기 쉬울 터였다. 소렐은 귀족들을 찾아 하나하나 지지를 호소했다. 압도적 미모와 능변의 화술에 귀족들은 입을 벌린 채 고개를 끄덕였다. 샤를 7세를 중심으로 프랑스는 하나로 뭉치고 있었다.
왕은 샤를 7세였지만, 그를 주무르는 건 이제 아녜스 소렐이었다. 그 뒤에는 자크 쾨르가 있었다. 전쟁은 값비싼 정치행위이므로, 누군가 칼을 들 때 누군가는 주판을 튕겨야 했다. 재정 전문가는 전쟁 지휘관만큼이나 중요했다. 자크 쾨르가 ‘돈의 지휘관’을 맡았다. 아녜스 소렐의 고언이 통했던 덕분인지. 샤를 7세는 자크 쾨르를 조폐 책임자로 임명했다.
“돈의 힘으로, 전쟁판을 뒤흔들어 보겠습니다.” 자크 쾨르의 초상화.
자크 쾨르의 개혁이 시작되다
“망가진 화폐질서를 복구해야 합니다.”
오랜 전쟁과, 왕실의 잦은 사치로 프랑스의 신용은 엉망이었다. 비루한 현실이 ‘화폐’로 대번에 드러났다. 화폐에 금·은 함유량이 지속적으로 줄어서였다. ‘악화’(Bad Money)가 ‘양화’(Good Money)의 자리를 빼앗은 것이다. 화폐가 녹슨 광물과 동의어가 됐을 때 인플레이션은 자명한 것이었다. 프랑스의 화폐를 눈썰미있는 상인들은 모두 손사래쳤다.
자크 쾨르는 신용이 개인의 것만은 아니라는 걸 잘 알았다. 저잣거리에서, 난전에서 배운 것이었다. 그는 개혁을 여러 차례 단행해 악화를 거둬들이고, 양화를 풀었다. 오염된 돈 줄기를 정화하는 작업이었다. 프랑스 은화에 은 함량을 92%로 고정했다. 은이 부족하면 자신의 은광산에서 끌어다 썼다. 화폐 질서가 바로 서자, 시장의 혈색이 좋아졌다. 프랑스의 곳간이 차고 있다는 의미였다. 세금제도까지 밀어붙였다. 기득권의 반발이 일었지만, 샤를이 권력으로 찍어 눌렀다.
“경제가 바로 서야, 전쟁도 가능한 것입니다.” 자크 쾨르.
건전한 재정으로 군의 때깔이 고와졌다. 샤를 7세는 승부수를 던졌다. 봉건 영주들로부터 징발하는 오합지졸 병사 대신, 왕실이 직접 고용하는 ‘상비군’ 체제를 마련한 것이었다. 아녜스 소렐이 대신들의 충성 서약을 받아내고, 자크 쾨르가 재정 건전성을 구축했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상비군 마련에 필요 자금을 쾨르가 쾌척하며 힘을 실었다. 1445년 프랑스의 상비군은 9000명까지 늘었다.
프랑스는 달라져 있었다. 병사의 결기가 달랐고, 말(馬)에는 윤기가 돌았다. 전장에 나가고 싶어 안달했다. 소규모 전투에서 승리로 예열하고, 1449년에는 노르망디 회복전에서 프랑스 군대가 압승을 거뒀다. 잉글랜드 왕실이 오래도록 터 잡은 곳이었다. 프랑스 상비군의 화력과 의지를 잉글랜드 군은 버거워했다. 시소는 다시 프랑스로 기울었다. 전장에 선 샤를 7세는 어엿했다. 백성 앞에서도, 소렐 앞에서도 샤를 7세의 어깨는 으쓱했다. 오랜 세월 프랑스 본토를 좀 먹던 잉글랜드를 섬나라로 내쫓기 직전이었다.
“성 조지의 십자가? 네놈들 피로 그려주마. ” 포르미니 전투에서 프랑스인의 승리를 묘사한 그림.
영광의 시기에 찾아온 절망
희망이 있는 곳에, 반드시 절망이 있다고 했던가. 프랑스의 기세가 최고조에 달했던 1450년, 소렐이 죽었다. 샤를 7세의 원정을 지원하기 위해 따라간 전장에서였다. 스물 여덟의 때 이른 죽음이었다. 사인은 수은 중독, 독살설이 불거진 이유였다. 샤를 7세가 정실부인과 낳은 아들 루이 11세가 의심받았다. 수군거림은 뭍으로 오르지 못했다. 차기 권력을 향한 불온한 언행은 자제되어야 했기 때문이었다.
“프랑스를 구한 여인, 여기 잠들다.” [사진출처=Jardillierjulien]
소렐의 시간은 유수로 흘러갔기에 되돌릴 수 없는 것이었다. 그동안 납작 엎드려 있던 소렐-쾨르의 반대파는 그녀의 죽음을 숙청의 기회로 이용했다. 나라의 곳간을 쥐고 흔든 자크 쾨르를 제거하려는 작업이었다. 백년전쟁 승리의 수훈을 한낱 상인이 독식하게 할 수는 없는 노릇이었다.
쾨르가 이끈 개혁이 성가신 기득권 세력들이 한 데 뭉쳤다. 소렐이 묻힐 무덤의 껴묻거리로 쾨르만한 인물이 없어서였다. 반대파들은 쾨르가 소렐의 독살 범인이라고 몰아붙였다.
왕권 모독, 횡령 등 잡다한 죄목을 갖다 붙였다. 하나만 걸리면 된다는 식이었다. 쾨르는 1453년 독설은 무죄를 받았으나, 횡령 혐의에서 유죄 판결을 받았다. 그의 방대한 재산이 모두 국고로 귀속됐다. 쾨르의 돈으로 전쟁을 치렀던 샤를 7세는 법원의 판결을 묵묵히 받아들였다. 토끼사냥이 끝나자 사냥개는 잡아 먹혔다. 쾨르는 프랑스에서 영구 추방당했다.
“저는 저급한 상인따윈 모릅니다...” 전쟁 승리 후 동방박사로 묘사된 샤를 7세.
침묵한 영웅
그 해 백년전쟁이 프랑스의 최종 승리로 끝났다. 패전의 여파로 잉글랜드는 ‘장미 전쟁’이라는 내전의 진창에 빠져버렸다. 프랑스는 유럽의 최강대국이 됐다. 조국을 승리로 이끈 공신들은 무덤에 묻히거나(잔 다르크· 아녜스 소렐), 빈털터리(자크 쾨르)였다.
추방당한 지 3년 후, 이탈리아 제노바에서 자크 쾨르 역시 아녜스 소렐의 길을 따랐다. 조국을 구해낸 경제 영웅의 초라한 죽음이었다. 사가(史家)들의 오랜 관행대로, 100년 전쟁이라는 역사서에는 정치인의 이름이 가장 처음에 올랐고, 다음에는 전쟁 영웅의 공적이 적혔다. 정치의 비대한 자아 탓에 경제인의 이름이 적힐 공간은 비좁았다. 물밑에서 조국을 구해냈지만, 수면 아래에 서 올라 오지 못한 상인. 자크 쾨르의 이야기였다.
1874년 제작된 자크 쾨르의 대리석 조각상. 프랑스 부르즈에 서 있는 작품.
<네줄요약>
ㅇ백년전쟁은 잉글랜드의 승리가 확정적이었으나 잔 다르크의 등장과 왕의 불륜녀 아녜스 소렐의 통합 정치로 반전을 이뤘다.
ㅇ아녜스 소렐을 지원하고, 프랑스의 재정 상황을 개선한 것은 대상인 자크 쾨르였다.
ㅇ자크 쾨르의 재정 개혁으로 프랑스는 다시 강력한 상비군 체제를 구축할 수 있었다.
ㅇ전쟁 중 소렐이 급사하자, 자크 쾨르 역시 반대파의 정치 공세로 인해 숙청당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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